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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생물추론]
생물추론은 MEET/DEET의 자연과학추론 1과 범위가 거의 동일하다. 용어 정리나 기본 생물학 지식을 쌓는 데 먼저 주력하고, 기본서 한권을 선택해 집중적으로 공부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한편 일반생물학에서 다루는 여러 가지 그래프나 사진이 시험에 출제될 가능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그림과 그래프를 이해, 분석, 비교, 응용하는 훈련을 하도록 한다.

PEET 생물추론의 학습 전략은 MEET/DEET 자연과학추론 I 에 대한 학습 전략과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MEET/DEET의 8회에 이르는 기출 문제와 관련 데이터들이 있기 때문에 이를 바탕으로 PEET를 대비하는 것도 유효하다. 한편 대학교 2학년까지의 수업에서 다뤄지는 내용들만으로 시험을 준비하기보다는 더욱 심화된 수준의 이론들과 문제들을 접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론이라는 단어를 통해서 모르는 것은 그때그때 추론해서 풀어내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한 발상이므로 먼저 이론의 확실한 이해를 바탕으로 정확한 유형 분석을 통한 학습이 그 무엇보다도 중요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기본이론 확립 단계
  - 일반생물학 분야의 중요 개념들에 대한 정확한 이해
- 관련 강의 수강 및 중요 전 범위 습득
- 스터디 활동 병행하며 지식 습득
  추론능력 배양 단계
  - 일반생물학 분야의 중요 개념들이 전공서적에서 어떻게 설명되는지 확실히 이해
- 추론형 문제를 직접 풀고, 자세한 해설 습득
- 복습 중심으로 일반생물학의 배경지식 정리
  실전 마무리 단계
  - 시험 수준을 완전히 이해한 후, 실전 문제 풀이와 해설 강의 수강
  [일반화학추론]
화학추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먼저 일반화학 전 분야에 걸친 기본 개념을 철저히 학습해야 한다. PEET 화학추론의 경우 MEET/DEET 화학추론과 출제 범위는 비슷하지만 약대의 특성상 보다 꼼꼼한 학습이 요구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조언이다. 따라서 공부를 시작할 때는 대학에서 배우는 일반화학 이론서를 바탕으로, 익숙하게 알고 있던 이론들도 다시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이때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이 바로 '추론'이라는 시험의 성격이다. 화학추론에 출제되는 문제들은 기본 지식만을 묻지 않고, 기본 지식들이 수험생들의 머리 속에 얼마나 제대로 유기적인 개념의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는가를 측정한다. 따라서 개념을 공부할 때는 단편적인 암기가 아닌, 하나의 이론이 어떠한 배경과 원리에 의해 작동되는 것인지 깊이 학습하도록 한다. 구체적으로는 다양한 그래프와 표, 자료 등을 이론에 접목시킨 문제를 자주 풀어보도록 한다.
일반화학 각 장의 개념과 표준적인 용어를 철저하게 이해하고 확실한 기본 개념을 확립한 후, 정보 분석력과 응용력을 키우는 연습을 반복함으로써 추론형 시험 문제에 대비하여야 한다. 기본 개념을 바탕으로 일반화학 이론에 대해 전반적으로 빈틈없이 학습하도록 해야 한다. 이는 기본 개념의 이해가 더 중요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지 지엽적이고 난해한 것을 모두 공부하라는 것이 아니다. 공부를 하다보면, 많은 학생들이 출제 빈도가 낮으면서 어려운 대학원 수준의 화학 지식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만 이는 매우 비효율적인 학습 방법일 뿐만 아니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서 혼란만 가중시키는 경우가 많다.
비전공자나 인문계 출신의 수험생들은 쉬운 기본서부터 학습하기 시작해서 화학의 전반적인 내용을 한 번 보고 감을 잡아 나가야 할 것이다. 화학반응과 평형 부분은 열역학 법칙과 자유에너지부터 시작해서 화학평형, 산-염기 반응, 용해도와 침전평형, 산화-환원과 전기화학, 반응속도론까지의 내용들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각각의 단원에 대해 독립적으로 공부를 한 후 익숙해진 후에는 연결시켜서 하나의 흐름으로 이해하면 PEET 시험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기본이론 확립 단계
- 기본 원리를 철저하게 이해
- 전 출제 영역을 통괄적으로 정리
- 반복 학습으로 자동적인 암기
추론능력 배양 단계
- 기본 이론을 기출문제 및 유사문제와 연계
- 문제를 통한 원리 재점검
실전 마무리 단계
- 기본 이론 재복습과 정리
- 기출 문제풀이로 실전 대비
- 같은 문제 재풀이 과정을 통한 문제 풀이 시간 감소
[유기화학추론]
유기화학추론에 대비할 때도 '기본 이론 확립 단계→추론 능력 배양 단계→실전 마무리 단계'로 단계별 학습 목표를 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과목의 특성상 '메커니즘'을 이해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므로, 이론을 공부할 때는 반드시 모든 원리에 대해 의문을 갖도록 하고, 이를 이해하고 정리할 때는 반드시 시각화시키는 훈련을 하도록 한다.
유기화학을 공부할 때, 많은 수험생들이 착각하는 것들 중 하나가 반응을 단순히 암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다. 단순 암기에 치중하다 보면 유기화학 공부가 지루해지고 한없이 어렵게만 느껴진다. 특히 PEET의 경우는 범위가 기본 반응까지 한정되어있기 때문에, 많은 학교들이 선택해서 사용하고 있는 유기화학 교재들 중 한 권을 선택하여 꾸준히 반복적으로 읽어 가면서 각 단원에서 강조하는 용어와 기본 주요개념, 반응들에 대한 상호 관계를 유기적으로 이해하려고 노력해야 한다.
유기화학은 상당수 수험생들이 어려워하는 과목이며 개념에 대한 오해가 많은 영역이기도 하다. 따라서 스터디 그룹이나 강의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또, 유기화학의 고득점을 위해서는 교재에 수록된 단원별 주요 연습 문제들을 꼭 풀어보아야 할 것이다. 각 단원의 연습 문제는 단원별로 반드시 암기하고 이해해야 할 핵심 내용들을 여러 자료와 함께 문제로 만들어 놓은 것이다. 따라서 연습 문제들을 풀면서 중요한 그림과 반응물, 반응 조건, 생성물 및 반응 메커니즘을 스스로 직접 그려볼 수 있으므로,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면 유기화학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뿐만 아니라 핵심 내용에 대한 암기가 자연스럽게 이뤄질 것이다.
기본이론 확립 단계
- 탄소에 대한 기본 이해
- 유기화합물의 구조와 입체화학 이해
- 작용기 순으로 유기반응을 체계적으로 학습
- 반복 학습에 의한 자동암기
추론능력 배양 단계
- 작용기순의 유기반응을 반응의 종류순으로 재 정렬
- 기출 문제와 유사 문제로 기본 원리 확인
- 메커니즘으로 유기반응 정리
실전 마무리 단계
- 실전과 유사한 문제로 문제에 대한 공포감 해소
- 문제에 해당하는 영역을 텍스트로 재학습
[물리추론]
PEET 물리추론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대학 일반물리학 범위에 해당하는 내용들에 대한 확실한 내용 숙지가 있어야 할 것이다. 이를 바탕으로 영역 간 통합지식을 묻는 유형과 추론 및 분석을 요구하는 문항을 연습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대학 일반물리학에 해당하는 심화 지식에 대해서는 핵심적인 내용에 대해 예제 중심의 개념 이해 학습이 필요하다. 주어진 물리 변수로부터 식을 얻고, 결과를 정성적으로 해석하는 공부 습관이 중요하다.
물리학의 기본 개념에 관한 문제는 가장 출제 비중이 높은 영역이므로, 이를 공부하는 데 가장 많은 시간을 투자하도록 한다. 개념 정리가 어느 정도 완성기에 접어들면, 반드시 난이도가 높은 추론형 문제들을 풀어보아야 한다. PEET의 경우 1~2회 기출 문제와 MEET/DEET에서 출제된 물리추론 문제를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된다. 역학과 물질의 성질, 전자기, 파동과 빛, 열의 개념 등은 시험에서 중요하게 다뤄진 개념들이므로 참고하도록 하되, 특정 단원에 편중되는 학습은 지양하도록 해야 한다.
기본이론 확립 단계
- 지나치게 세부적인 내용은 배제하고 기본 또는 기초가 되는 부분을 철저히 학습
- 단순 암기나 기계적인 문제 풀이를 지양하고 이론에 대한 철저한 이해와 문제의 응용에 주력
추론능력 배양 단계
- 예비시험 기출 문제 분석을 통해 기본 이론보다 더 세부적인 출제 영역을 학습
- 기출 문제 풀이를 통한 시험 분석과 자신감 배양
- 기출 문제와 유사한 문제 연습을 통한 추론 능력 배양
실전 마무리 단계
- 기본 이론의 재정리
- 예상 문제와 기출문제 연습을 통한 문제 풀이 능력 향상
- 모의고사를 통한 실전 능력 향상